초하뮤지엄.넷 chohamuseum.net



       추천 
    인간이라면 누구나 자신의 객관적인 성격이나 타인이 평가하는 내 능력에 대해 궁금해하고 관심이 많을 것입니다. 특히 천성적으로 사람을 좋아하는 성격의 사람들은 타인의 심리에도 관심이 많을 것입니다. "블로그, 댓글을 통한 의사소통과 적극적인 관용의 문화" 란 글에 공감의 댓글로 소통해주신 "파란토마토"님의 블로그를 방문했다가, 파란토마토님의 창의력 결과를 보고, 나의 창의력에 대해서도 호기심이 생겼습니다.

▲  프리드리히(Caspar David Friedrich, 독일, 1774~1840), 화실에서 바라본 조망(View from the Painters Studio, 1805-6, Kunsthistorisches Museum, Vienna, Austria

  이 평가는 야후의 심리웹진에서 제공하는 "창의력 테스트"로, 관심있는 분이라면 누구나 알아볼 수 있습니다. 약 20가지 정도의 비교적 쉬운 객관식 설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질 분석은 연세대학교 온라인 심리연구소에 제공한 것입니다. 정확한 분석인지는 모르겠지만, 재미삼아 간략한 그 결과를 공개합니다.

  평소에 잘 아는 주변 사람들이 나에 대해, 특히 나의 성격이나 창의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까? 이따금씩 궁금하곤 했는데, 아래의 결과가 그런 것 같기도 하고 아닌 것 같기도 합니다. 다른 분들의 결과를 살펴보니 파란토마토님은 우울소심, 집요한 수도승형이라 하고, j5blog님은 반사회적 성향이라 하며, 버그니님과 라라윈님고독한 과학자형이라고 귀여운 걱정을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지극히 평범한 표준한국인"이라는 제 결과가 다행이다 싶을 만큼 반가웠습니다. 다만, 황인경의 "목민심서(5권)"를 읽은 후로부터, 특히 더 존경해왔고 삶의 표본이던 다산, "정약용"이 비슷한 인물로 분류되어 다소 놀라우면서도 고맙기는 했습니다.^!^


* 창의성 : 42 점     * 폐쇄성 : 28 점

<<  평범하고 연한 회색인 형  >>

1. 특징 ; 당신은 겉보기엔 평범하다. 하지만 그 평범함 속에 비범함이 감추어져 있다. 당신이 좋아하는 것은 대한민국 사람 대다수가 좋아한다. 당신이 이 물건 뜬다 싶으면 실제로 조만간 뜬다. 당신은 표준 한국인이다. 여기에 속하는 사람은 의외로 많지 않다.

2. 장점 ; 당신에게 기발한 창의력은 없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 사회에서 요구하는 게 뭔지는 가장 잘 알아차릴 수 있다. 당신의 그 표준시각은 이 잡다한 정보의 쓰레기장에서 보석을 발견하게 해주는 감지기인 것이다. 보석이 따로 있나? 많은 사람들이 원하고 필요로 하는 것이 바로 보석이 아닌가?

3. 단점 ; 당신은 틀에 박히지 않고 뭐든 할 수 있는 사람이다. 하지만 뭐든 할 수 있다는 건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말도 된다. 둘의 차이를 가르는 것은 노력과 집중력이다. 당신이 노력하지 않는다면, 당신 하는 일에 집중하지 못한다면 결국 아주아주 평범하고 지루한 인생을 살다가 사라질 것이다.

4. 조언 ; 당신이 조금씩 잘 나가게 될 때 조심하라. 평소 당신은 남들과 비슷한 자기 모습에 불만이 있었을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겉보기 평범하기 때문에 얻는 이득도 만만치 않다. 당신은 남들 눈에 잘 띄지 않는다. 그래서 웬만큼 실수를 해도 별로 나쁜 인상을 남기지 않는다. 하지만 당신이 점점 성공할수록 당신은 사람들의 주목을 받게 되고, 예전에 그냥 넘어갔던 당신의 어설픈 행동들이 비난을 받기 시작한다. 잘못하면 당신의 성취가 당신을 불행하게 만들 수 있다. 주변의 상황이 달라지더라도 언제나 평범한 사람들의 일원으로서 상식적으로 행동하라. 당신의 평범함은 바로 비범함이다.

5. 당신과 비슷한 인물 ;
    정약용(1762~1836. 호는 다산(茶山))조선 정조 시기 활약했던 천재 학자. 기발한 창의력을 지닌 작가나 발명가는 아니었지만 전통 학문뿐 아니라 실학 및 서양 학문에도 뛰어난 재능을 보인 실용학문의 대가이자 청렴 강직한 관료였음. 자신이 익힌 학문을 부국강병 및 민생 증진에 적극 활용하려는 의지가 강했던 인물로, 동양에 알려지지 않았던 건축법을 응용, 수원성을 축조했으며, 여전제를 주창, 경제 시스템 개혁의 방향을 제시하기도 했다. 그는 천주교를 믿고 개혁적 학문을 지지하는 등 급진적인 면모를 보였으나, 온화하고 합리적 인품의 소유자로 대인 관계도 개방적이며 원만했음. 지나치게 급진적인 정책보다는 현실에 순응하며 현실적인 개혁을 추구하는 이성과 합리주의의 대변인이었음.

6. 당신과 어울리는 아이템 ; 당신은 실용성과 대중성을 모두 원합니다. 나름대로 실속 있게 살면서 이를 남들에게 인정 받고 싶어합니다. 유행을 추구하며 동시에 가격 대비 효과 비율을 고려하는 당신에게 추천하는 제품들입니다.



  위 내용을 괜히 건드렸다가 일이 커졌습니다. 위 결과를 대충 볼 때, 본래 A형에 조용한 것을 좋아하긴 하지만, 창의성은 그렇다치더라도 폐쇠성이 28점이라는 데에 조금 놀랐습니다. 이는 내 안에 가정환경 등의 영향으로 보수적인 생활양식이 베어있다는 뜻으로도 풀이됩니다. 위 추천 상품에서 설명한 가격대비 효율을 중시하는 현실적인 성격(? 누구나 그럴 것 같긴 하지만)은 확실합니다.

  그리고 조언으로 설명한 것 가운데, 평범함 속에 숨겨진 비범함을 발견하고 개발하는데 조금 더 노력해봐야겠다는 생각을 해봤습니다. 혹시라도 훗날, 예견하지 못한 어설픈 행동들로 인해 비난받는 일이 없도록 조심해야겠다는 나름의 평가를 얻었습니다.

  주말을 향해 가는 시간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일주일 가운데 지금이 가장 여유로운 시간입니다. 그래서 나름 재미있었던 이런 도전도 가능했던 것 같습니다. 좋은 계획들 있겠지요. 모두 풍요롭고 건강한 주말 보내시길 바랍니다!

                                     추천

Posted by 초하(初夏)