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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쁜 가운데에서도 기념 절기들은 찾아옵니다. 기독교에서의 부활절은 교회력(敎會歷, 라틴어: Annus Ecclesiasticus), 절기 중 하나로 십자가에 못 박혀 죽은 예수의 부활을 기념하는 절기입니다. 올해는 오는 4월 4일 일요일을 부활 절기로, 이번 한 주를 고난 주간으로, 그리고 오늘 4월 2일 금요일을 대부분 고난일로 지킵니다.

   기독교를 종교로 받아들였던 화가, 고흐(Vincent Van Gogh, 네덜란드, 1853-1890) 그리스도의 고난과 부활과 관련한 그림들을 선보였는데, 그 숫자가 많지는 않기에, 오늘은 종교와 관련하여 다소 희귀한 그의 그림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자연과 주변 환경에 자신의 감정이 이입된 상황을 탁월하게 표현한 작품입니다.


   오늘 소개하는 고흐 그림과 아래 간략한 약력은 한국 브리태니커 백과사전과 위키백과, "A R C(http://www.artrenewal.org)", "반고흐 미술관(http://www.vangoghmuseum.nl)", 문화 예술사(http://windshoes.new21.org)의 정보들을 활용하였습니다. 또한 "반고흐, 영혼의 편지(Dear Theo: The Autobiography of Vincent Van Gogh, 도서출판 예담 1999)"와 "빈센트 반 고흐, 내 영혼의 자서전(민길호 지음, 2006, 학고재)", "천년의 그림여행(Stefano Zuffi, 스테파노 추피 지음, 예경)", "주제로 보는 명화의 세계(Alexander Sturgis 편집, Hollis Clayson 자문, 권영진 옮김, 마로니에북스)"를 참고하였습니다. 더 관심있는 분들은 직접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 고흐의 자화상(Self-Portrait), 1889년 9월, Oil on Canvas, 파리 오르세미술관(Paris Musee d'Orsay), France


   고흐는 모델을 쉽게 살 수 없었던, 그를 평생 괴롭혔던 경제적인 여건 때문에, 자기 자신을 주제로 한 다양한 느낌의 자화상을 많이 그린 화가로도 유명하며, 또한 그런 유작들이 많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위 자화상도 고흐의 말년에 가까운 1889년에 그린 삶에 대한 의지를 불태운 작품으로, 고흐 특유의 거친 붓질과 인상적인 화풍이 그대로 드러난 생기 넘치는 명작입니다.

   이 시기는 고흐가 극심한 고독과 극빈했던 삶에 지쳐 현실에 대한 용기를 잃고, 예민한 신경증과 발작적 폭력성으로 인하여 고통스러워 했으며, 결국은 생레미(Saint-Rémy)에 있는 정신병원에 입원합니다. 많이 좋아지면서 퇴원하였지만, 1890년 7월 27일, 당시 고흐의 나이 37세라는 젊은 나이에 오베르 쉬르 우아즈(Auvers-sur-Oise)에 있는 밀밭 언덕(언저리)에서 영혼의 마지막 안식처를 찾아 예술가로서의 삶을 마감합니다.

     삶에 대한 의지와 희망을 놓치 않았던 말년의 고흐

   하지만 마지막까지도 희망의 끈을 놓지 않은 아래 '동생 테오에게 보낸 편지' 글을 통하여 고흐의 심경을 엿볼 수 있습니다. 고흐가 병원에서 1889년에 완성한 위 자화상을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당시의 정신 병원에 입원하면서 삶에 대해 불태웠던 의지와 굳건한 심경을 편지를 통하여 진솔하고 희망적으로 묘사하고 있습니다.

   이 편지는 그림을 그리다 지쳐서 쉬는 틈틈이 조금씩 쓰고 있어. 그림은 아주 잘 진행되고 있지. 요즘은 내가 아프기 때문에 너무 괴로워해서는 안 된다고, 또 화가라는 초라한 직업을 흔들림 없이 유지해야 한다고 다짐하고 있단다. 건강을 위해 정신 병원에 조금더 머물러야 할지도 모르겠다.

   결국 이 모든 일이 지나고 나서 생각하는 것이지만, 파리에 있을 때의 어중간한 상태보다는 이렇게 확실하게 아픈 쪽이 더 나은 것 같아. 너도 이곳에서 막 완성한 환한 바탕의 자화상을 파리에 있을 때 그린 자화상 옆에 두고 본다면, 그때보다 지금이 더 건강해 보인다고 생각할 것이야. 사실 나는 훨씬 건강해졌단다.

   다시 희망을 갖게 되었어. 그 희망이 뭔지 아니? 가정이 너에게 의미하는 것이, 나에게 흙, 풀, 노란 밀, 농부 등 자연이 갖는 의미와 같기를 바라는 것이야. 다시 말해서 너에게 가정이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일할 이유이며, 필요할 때는 너를 위로하고 회복시켜 주는 것이기를 바란단다. 그래서 부탁하건데, 너무 일에 찌들지 말고 너 자신을 돌봐라. 아마 좋은 일이 있을 것이야.

   이 당시 고흐는 주변에서 늘 감상하던 과수원 풍경 가운데, 올리브나무들도 유심히 관찰했던 것으로 보이며, 그런 감성을 다양한 느낌과 분위기로 묘사한 연작들이 많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이런 올리브나무들은 이곳 생레미에서는 가장 많이 재배되는 과일나무인데, 11월부터 추수를 합니다. 아래에 확인하는 것처럼, 큰 잎사귀에 파란 열매를 맺는 나무들은 하나같이 똑바로 서있지 않고, 꼬불꼬불 꼬아져 있습니다.

   고흐는 올리브나무와 예수님을 소재로 그림을 그리려고 몇 번을 시도하다가 포기하고 맙니다. 올리브나무에 상징적인 예수님을 담을 방법을 당시에는 찾을 수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런 고민이 담긴, 아래처럼 푸른 하늘에 이글거리는 듯 정열적인 올리브나무와 높은 산을 배경으로 구름 낀 하늘 아래 무거운 느낌의 올리브나무, 그리고 마지막에 찬란한 정적이 흐르는 올리브 과수원을 통하여 당시 고흐의 심경과 느낌을 색다르게 표현하였습니다.


   ▲ 올리브 과수원(Olive Grove), Oil on Canvas, Saint-Remy, June-mid, 1889, 오텔로 쾰러-뮐러미술관(Kröller-Müller Museum), Otterlo, The Netherlands, Euro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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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올리브 과수원(Olive Grove), Oil on Canvas, Saint-Remy, 11-12, 1889, 암스테르담 반고흐미술관(Van Gogh Museum), Amsterdam, The Netherlands, Europe



   ▲ 오렌지색 하늘에 올리브 나무(Olive Grove, Orange Sky), Oil on Canvas, Saint-Remy, 11, 1889, 예테보리 쿤스트박물관(Goteborgs Konstmuseum), Goteborg, Sweden, Europe


 
   고흐는 올리브나무를 그려 "예수의 수난"을 상징했다고 고백합니다. 한결같이 꼬불꼬뿔 꼬아져 있는 올리브나무들은, 한번도 허리를 펴고 살지 못했던 예수를 의미합니다. 항상 불쌍한 영혼들과 같이하며 그들의 육체적인 병과 슬픔을 함께 나누다 보니, 자신의 몸뚱아리 하나 편히 쉴 곳이 없으셨던 일생의 삶을 상징합니다. 꼬부라져 서 있는 올리브 나무의 모습이 예수 그리스도의 휜 허리의 고통 속으로 독자와 관객들을 불러들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수난을 상징적으로 묘사한 올리브나무들

   바로 위 올리브 밭을 묘사한 찬란한 정적이 묘한 긴장감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오렌지 색채의 밝은 하늘에 푸른색과 밝은 노란색의 노을을 찬란하고 화려하게 채색하였습니다. 그런데 그 밝고 환한 하늘 아래 올리브나무들은 마치 고요한 정적에라도 빠진 듯, 어둡고 진한 녹색으로 대조적으로 강조하였습니다. 그래서 이 땅의 정적과 고요가 한층 더 강조되어 보입니다.

   그리고 그 아래 어두운 붉은 색채의 땅도 진한 색으로 올리브나무와 통일하였으며, 그 땅에 드리운 올리브나무들의 그늘에 드리운 그림자들도 역시 더 진한 푸른색채로 어둡게 표현하였습니다. 이 붉은 땅은 우리를 위해 예수가 십자가에 못박힌 고통의 피가 올리브나무와 함께 아직도 여전히 그 땅에 남아 있다는 뜻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고흐는 예수 그리스도가 십자가에 못박혀 피 흘리며 죽으시던 그날의 저녁 노을이 위 그림과 같았을 것이라는 고흐의 생각과 신념을 대변합니다. 또한 오렌지빛 하늘에 그 찬란한 노란색의 노을빛찬란한 슬픔을 통하여 예수의 죽음이 우리를 위한 죽음이었으며, 3일 뒤 영광스러운 부활을 약속하였던 희망을 상징적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올리브나무들을 그림 고흐의 작품은 더 많습니다. 빛의 흐름과 대기의 흐름, 각기 배경이 조금씩 다른 유사한 연작들을 찾아 감상하는 것도 고흐의 작품을 즐기는 또 다른 방법이 될 것입니다. 이런 그리스도의 고난을 상징적으로 그린 그림 외에도 직접 '그리스도의 시체를 끌어안고 탄식하는 어머니 마리아'를 그린 유작들도 전해지고 있습니다.

     무덤에 장사된 예수 그리스도

   제구시 즈음에 예수께서 크게 소리질러 가라사대,

     "엘리 엘리 라마 사박다니"

   하시니 이는 곧 "나의 하나님, 나의 하나님, 어찌하여 나를 버리셨나이까"하는 뜻이라. 예수께서 다시 크게 소리 지르시고 영혼이 떠나시다. 백부장과 및 함께 예수를 지키던 자들이 지진과 그 되는 일들을 보고 심히 두려워하여 가로되,

   "이는 진실로 하나님의 아들이었도다."  

   하더라. 예수를 섬기며 갈릴리에서부터 좇아 온 많은 여자가 거기 있어 멀리서 바라보고 있으니, 그 중에 막달라 마리아와 또 야고보와 요셉의 어머니 마리아와 또 세베대의 아들들의 어머니도 있더라. 저물었을 때에 아리마대 부자 요셉이라 하는 사람이 왔으니, 그도 예수의 제자라.

   빌라도에게 가서 예수의 시체를 달라 하니, 이에 빌라도가 내어 주라 분부하거늘, 요셉이 시체를 가져다가 정한 세마포로 싸서 바위 속에 판 자기 새 무덤에 넣어 두고 큰 돌을 굴려 무덤 문에 놓고 가니, 거기 막달라 마리아와 다른 마리아가 무덤을 향하여 앉았더라. (마태복음 27장 46-61절)



   ▲ 들라크루아(Eugène Delacroix, 프랑스, 1793-1863), 비탄에 빠진 성모 마리아(Pieta), 1850년 경. Oil on canvas. Nasjonalgalleriet, Oslo, Norway



   ▲ 예수의 시체를 안고 탄식하는 성모 마리아(Pietà, After Delacroix), 1889, Oil on canvas. Vincent van Gogh Foundation, 반고흐박물관(Rijksmuseum Vincent van Gogh), Amsterdam, the Netherlands.



   위 세번 째의 올리브 나무에서 고흐가 묘사한 찬란한 슬픔은 이 '성모 마리아의 탄식'에서도 고스란히 전해지고 있습니다. 밝은 노란 색채를 통하여, 죄인들을 구원하기 위해 예수 그리스도가 당한 온갖 수난과 고통, 십자가에 못박히는 참혹한 운명을 대조적으로 잘 드러낸 작품입니다. 고통을 견디다 죽음으로 사색이 된 예수의 얼굴은 안스럽기도 하고 평온해 보이기도 합니다.

     찬한한 슬픔이 가슴을 파고드는 고흐의 '비탄의 마리아'

   꾹 다문 입은 불평 한마디 없고, 만신창이가 된 몸도 인간들에 대한 연민의 정이 느껴지며, 진정 가슴으로 슬퍼하고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오히려 예수를 안고 있는 어머니, 마리아의 얼굴과 표정이 더 침통하고 구슬퍼 일그러졌습니다. 낭만주의 화가로 파리에서 태어나 보르도(Bordeaux)에서 공부한 들라크루아(Eugène Delacroix, 프랑스, 1793-1863)의 같은 그림과도 또 다른 분위기를 자아냅니다.

   이처럼 같은 주제의 위 두 그림을 비교해 볼 때, 색채도 고흐는 들라크루아보다 훨씬 밝고 환한 노란색을 상용하였지만, 훨씬 더 찬란한 슬픔이 가슴을 파고 듭니다. 인간을 죄에서 구원하고자 인간의 몸으로 태어나 인간의 고통을 온전히 체험했던 예수를 가슴과 두 팔로 받아 안으려는 마리아에게 그 고통과 비탄이 그대로 전해진 듯 합니다.

   자식의 고통을 보며 슬퍼하지 않을 부모가 세상 그 어디에 있겠습니까? 더구나 아무 죄도 없이 그 고통을 온전히 받아들여야 하는 아들의 육체적인 고통에 그 어머니는 얼마나 상심이 크겠습니까? 옆에서 말없이 지켜보아야 하는 그 어머니의 사랑은 "숭고한 사랑의 징표"로 묘사되었습니다. 이제는 속세를 벗어나 초연해진 듯 보이지만, 운명처럼 받아들인 숨어있는 예수의 고통과 슬픔을 고흐는 붉은 피로 물들여 묘사했습니다.

   이때도 건강 상태가 정상으로완전히  회복된 것은 아니었지만, 괴로울 때면 걸어놓고 보면서 위안 삼고 언젠가는 해보고 싶던 들라크루아의 흑백 판화 '피에타(Pieta, 탄식하는 성모 마리아)'를 화폭에 그려보기로 합니다. 고흐는 좋아하는 화가들의 복제화를 보고 다시 그리는 작업도 많이 하였습니다. 어느날 갑자기 천사같은 소녀가 사라지고 난 자리에 이 들라크루아의 그림이 있었던 꿈 때문에, 그의 말년에 운명처럼 그렸던 복제화지만, 그 느낌은 분명히 다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Posted by 초하(初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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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잘보다 가요~

  2. 아.. 저 그림들이 그리스도의 고통을 상징 하는것 이었군요.
    초하님의 설명을 들으면서 그림을 보면 좀더 다른 모습을 만날수 있어서 좋은것 같아요~

    • ㅎㅎ 올리브 나무 밭에서 어떻게 그런 신앙을 끄집어냈을가요...
      참 놀랍죠?
      고흐의 그리스도의 보혈에 대한 신앙심과 탁월한 예술적 감성이 잘 빚어진 작품이지요... 이게 바로 고흐의 타고난 능력이었겠지요?

  3. 비밀댓글입니다

    • ㅎㅎ 좋은 감상하셨습니까?

      유럽 북서부 지역도 서안해양성의 따듯한 기후를 보이기 때문에 온대성 과일들도 많이 볼 수 있고, 그런 나무들과 정물 그림들도 많이 남아 있답니다. ㅎㅎ

      '찬란함 슬픔'을 감상하셨으니... 슬픈 건 당연하지 않을가요... ㅎ

  4. 고흐 넘흐 좋아..

    잘 보고가용..`'`

  5. 고흐의 그림중에 저런 그림은 처음 보는거 같애요~~
    너무 무지한건가요..ㅠㅠ
    고흐가 기독교였다는 사실은 또 처음알았음요..^^:;;
    근데 초하님~ 가다가 중간에 글씨가 넘 작아져서 보기가 힘들었어요..ㅠㅠ

    • ㅎ 키드님, 일반적으로 많이 알려진 그림은 아니지요...

      좋은 감상되셨는지요?
      고흐의 할아버지와 아버지가 개신교 목사였던, 전통적인 기독교 집안에서 태어났지요. 물론 젊은 시절, 한 때는 물론 다는 못 마쳤지만 신학교도 다니고, 전도사로 일했던 시절이 있던 절실한 기독교인이었습니다.

      그게요, 글씨의 오류는 각 컴에 따른 티스토리 버그 같습니다. 제게는 이상이 없고... 허허, 쩝!

    • 신학교까지 다녔으면 뭐 말다했네요~^^
      IE8에서 볼때는 괜찮은거 같애요~
      내일이 부활절이네요^^
      기쁜 주말보내시길 바래요^^

    • ㅎㅎ 블랙키드님, 고흐는 본의 아니게 맏아들이 되었지만, 가족의 가업을 잇고자 신학공부를 시작했다가 그림에 대한 열정을 발견하고 물론 다 마치지는 못 했습니다.
      동생 테오와 함께 삼촌이 운영하는 구필화랑에서 그림관리를 하며 첫 사회생활을 시작했지만, 화가로의 인생이 쉽게 풀리지 않자, 오랜 기간은 아니지만 시골의 탄광촌에서 전도사 생활을 하기도 했답니다.

      키드님도 기쁜 부활절을 지내셨는지요?

  6. 고흐는 제 입으로 담을 수 없을 정도로 위대하죠.
    멋진 글, 그림들 잘보고 갑니다.
    초하님 주말 잘 보내세요.

    • ㅎㅎ 마법사님 말씀처럼, 고흐는 정말 영혼을 담는 에술을 지향했던 화가였지요...
      좋은 감상되셨다니 다행입니다.

      저도 덕분에 좋은 주말을 보내고 있습니다.

  7. 지난번 고흐 미술전에서 올리브나무 그림들 중 하나는 본 기억이 있네요. 이 사람이 이런 것도 그렸구나... 하고 놀란 게 제법 있었습니다.

    • 메이아이님께서 직접 '올리브 그림'을 감상하셨군요... ㅎㅎ
      많이 알려지지 않아서일 뿐이지, 사실 위 올리브 그림도 연작이 많고, 이런 종류의 귀한 그림들도 많이 그렸답니다.

  8. 바티칸에서 본 미켈란젤로의 피에타가 아직도 잊혀지지 않습니다.

    그리스도를 품에 안고 있는 마리아의 왼손에 모든 슬픔과 고통을 담아냈다는 미켈란젤로의 생각이 놀라우면서도 슬펐던 기억이 나네요...

    아무튼 부활절은 제게 가장 큰 의미가 있는 날이라서 내일은 기쁨과 감격의 하루가 될 것 같습니다.

    좋은 작품 잘 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

    • ㅎㅎ 태현님도 바티칸 박물관에 다녀오셨군요.
      그 미켈란젤로의 피에타 조각상을 직접 현장에서 감상하셨군요... 그런 주검으로 돌아온 운명의 자식을 품에 안은 그 어머니 마리아의 고통과 슬픔이 어느 정도였을가요...?? 당해보지 못한 그 심정을 어찌 그리 슬프게 제대로 표현을 해냈을가요...??

      ㅎㅎ 태현님께도 의미있는 부활절이셨군요. 기쁜 하루를 보내고 계시겠군요.
      잘 감상하셨다시니, 제가 더 기쁘고 보람입니다.
      감사합니다~~ :)

  9. 고흐는 전기로 먼저 접한 저,,
    그러니까..
    그림을 글로 배웠달까요?? 귀짤린거만 기억하는 나,,,
    이런 저도
    나이 드니까 색이 눈에 들어오네용 ㅎㅎㅎ
    봄이라 그런가.. 주말 잘 보내세용 ...^^

    • ㅎㅎ 금드리댁님, ㅎㅎ 반갑습니다. 오랜만이십니다~

      ㅎㅎ 영혼으로 그렸던 그의 작품에 감동받지 않을 사람은 아마도 세상에 그 어느 누구도 없을 겝니다.
      그러잖아도 오는 주에 고흐의 봄빛 가득한 과수원 풍경 그림들을 소개할까 합니다. 기대해도 좋을 겝니다. ㅎㅎ

      금드리댁님도 주말 잘 보내셨지요 ??

  10. 초하님 구글 크롬에서 글자가 포스팅의 폰트 크기가
    점점 작아집니다. ㅠㅠ

    • 피아랑님께 본의 아니게 여러 가지 불편을 드리게 되메요... 죄송합니다.

      그게 컴에 따라 티스토리 버그가 생기는 것 같습니다. :(
      다른 부라우저로 다시 감상해주시길 바랍니다. ㅎ

  11. 제가 알고 있는 몇 안되는 화가들중 고흐 참 좋아요 ~ ^^ㅋ

    • ㅎㅎ 동기님도 고흐를 좋아하시는군요.
      작품에 쏟았던 그의 순수한 열정과 그림에 대한 일생의 집념을 읽을 줄 아는 독자라면, 고흐 그림의 매력에서 결코 헤어나지 못할 겝니다~~ ㅎ

      정말 오랜만에 들르셨네요. 반갑습니다!

  12. ^^

    자세한 설명이 곁들여져 있어서, 그림에 대한 이해가 훨씬 수월했습니다.
    덕분에 감상 잘 하고 갑니다~~~!

  13. 유아기 어머니손에 이끌려..그리고 고교시절 재교육 받고 세례를 받았답니다..지금은 냉담으로 독실하지 않은 종료인이라고 해야될까요.
    하지만 여전히 신앙심이 남은것은 의심하지 않기 때문일꺼에요

    • ㅎㅎ 함차님도 유아 신앙을 유지해오신 기독교인이셨군요. ㅎ 몰랐습니다만, 반갑습니다.

      저도 소위 말하는 '모태신앙'으로 행복하게 시작했답니다. ^(^
      이런 점에서는 아마 고흐와 함차님과도 비슷하지 않을가 싶습니다. 신앙이란 참 깊고 오묘한 체험이지요...

  14. 오랫만에 들렀습니다.
    여행을 다녀오느라 그동안 정신이 좀 없었습니다.
    별일 없으셨지요?
    이탈리아에서 보았던 올리브 나무의 색을 참으로 좋아합니다.
    몰랐던 작품들을 소개해주셔서 잘 보고 갑니다.
    종교가 달라서 부활절인줄도 몰랐는데, 해설과 함께 해주시니 새롭네요.
    잘 감상하고 갑니당~ ^^

    • ㅎㅎㅎㅎ 그러셨군요.
      무슨 일이라도 있나 싶어서 찾아 가보려던 참이었답니다. ㅋㅋ :)

      저는 덕분에 잘 지내고 있습니다.
      예술 작품들은 종교와 상관 없이 공감할 수 있는 것 같아요. 물론 알고 보면, 더 다르게 다가오지만...
      고맙습니다, 반가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