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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가 쓰던 오래된 어떤 물건들이 재활용되기도 하는 것처럼, 우리 사람의 몸도 한번 쓰고 그 기력이 다하고 나면 다시 재활용된다는 사실을 알고 계십니까? 평소 우리는 그런 생각을 하지 못하고 살며, 쉽게 인식하지 못하고 삽니다.

   그런데  이런 인체가 기력을 다하고 숨을 다한 뒤, 그 재활용품처럼 우리 인체도 재활용되고 있는 현장을 소개한 책 한 권을 만났습니다. 즉 시체를 실험하는 현장 보고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죽음 이후의 새로운 삶'에 대한 재활용 현장을 소개한 책입니다.

     죽음 뒤의 시체 재활용 현장을 가다

   지은이 메리 로취(Mary Roach)는 '스푸크: 과학으로 풀어보는 영혼'과 '봉크: 성과 과학의 의미심장한 짝짓기'의 저자입니다. 저널리스트로서 '아웃사이더'와 '와이어드', '내셔널 지오그래픽', '뉴욕 타임스 매거진' 등 수많은 간행물에 기고해왔습니다.  

   현재 미국 캘리포니아 주 오클랜드에서 살고 있으며, 미지의 세계를 탐험하는 것을 좋아하는 그녀는 자신의 공간에서 멀리 떨어진 세계 곳곳, 미지의 장소를 찾아다니고 있습니다. 남극을 세 번째 방문하고 난 뒤로 주변으로 눈을 돌려, '인체재활용'에서는 과학과 시체를, '스푸크'에서는 과학과 영혼을, '봉크'에서는 과학과 성을 취재하였습니다. 

   그녀의 관심은 우리의 삶 가운데 존재하는 틈새에 항상 위치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자발적으로 기증된 시체, 가장 먼저 제1장, "낭비하기에 너무 아까운 머리 - 죽은 자를 상대로 하는 수술 연습"에서는 그 인체, 즉 바비큐용 닭 정도의 크기와 무게로 비교되는머리 시체의 머리를 가지고 어떻게 실험, 실습이 진행되는지, 마치 상품처럼 다뤄지고 있는 그 현장을 끔직할 만큼 담담하고 생생하게 묘사합니다.  

   제2장, "해부학의 범죄 - 인체 해부 초창기, 시체 들치기 등 지저분한 이야기"에서는, 영결식으로 시작된 2004년의 캘리포니아 대학교 의과대학 해부학 실습실 학생들의 모습으로 시작합니다. 순수하게 자발적으로 진행된 행사는 아카펠라로 '당신의 삶'을 부르고 '베아트릭스 포터(Beatrix Potter'의 동화에서 오소리가 죽억가는 장면을 낭독했으며 데이지라는 여성이 해부 실습실의 시체에서 의과대학 학생으로 환생했다는 내용의 포크송을 연주하는 등 3시간 가까이 이어집니다. 

    시신을 일상적 상품과 너무나도 동일하게 취급해서 간혹 운송 과정에 상자가 뒤섞이기도 했다고 전하는데, '보따리 쌈꾼들'의 저자 제임스 무어스 볼은 실습실로 배달된 상자를 열었으나 시체 대신 ‘극상품 햄 하나, 커다란 치즈 한 덩이, 달걀 한 바구니, 커다란 털실 한 타래’를 발견하고 당황스러워 하는 해부학자의 이야기를 적고 있으며, 반대로 극상품 햄 하나, 커다란 치즈 한 덩이, 달걀 한 바구니, 커다란 털실 한 타래 대신 포장은 아주 잘 됐지만 완전히 죽어 있는 영국인을 발견한 사람의 경악과 낙담은 어떠했을까...

   제3장, "죽음 이후의 삶 - 인체의 부패와 그 대응법"에서 로취는, 시체가 그보다 훨씬 다양한 분야에 쓰이고 있음을 인지시킵니다. 솔직히 우아하고 명예스럽다기보다는 생각하기에 따라 역겹고 놀라운 일들에 쓰이고 있는데, 머리는 잘려져서 눈꺼풀을 뒤집거나 코를 세우는 것의 성형수술 연습용으로 쓰일 수 있고, 몸통은 잘려져 총탄 관통 실험에 응용될 수 있다고 보고합니다. 

   제4장, "죽은 자의 운전 - 충돌 실험용 인체 모형과 오싹하고 필수적인 과학"에서는, 시체가 방치되어 범죄사건 해결을 위한 부패실험에 이용될 수도 있고, 경우에 따라서는  비행기나 건물 아래로 떨어뜨리는 낙하실험에 이용될 수도 있습니다. 또 자동차 충돌실험, 폭발실험에도 시체가 이용되며, 피부는 화상환자에게 이식될 수도 있지만, 요즘에는 주름살 제거나 남성 성기 확대에 이용되기도 한다고 밝힙니다.

   제5장, "블랙박스를 넘어 - 승객들의 시신이 추락 사고의 진실을 말해주어야 할 때"에서는, 믿지 못할 놀라운 이야기도 전합니다. 과거 중국에서는 시체를 약으로 먹었는데, 죽은 사람을 꿀에 절여 약으로 먹었으며, 더 놀라운 것은 죽을 사람이 죽기 전부터 약에 쓰이기 위해 꿀만 먹고 살며, 자신을 약으로 만들기 위한 준비를 했다고 전합니다. 

  

   제6장, "시체, 신고합니다! - 총알과 폭탄이라는 까다로운 윤리"에서는,  각종 병에 인간의 신체 부위가 약에 쓰이는 내용을 설명하면서 작가는  절대 걸려야 하지 말아야 할 병으로 간질이라고 소개합니다. 간질 치료제로는 인간 두개골, 말린 인간 심장, 인간 미라를 뭉친 알약, 사내아이의 오줌, 쥐, 거위, 말똥, 검투사의 따뜻한 피 등이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제7장, "성스러운 시체 - 십자가 실험"에서는, 영혼이 머리에 있느냐, 심장에 있느냐에 대한 논쟁으로 참수, 부활, 머리이식에 대한 내용을 다룹니다. 보통 서양에서는 뇌사를 인정하고 있지만, 심장이 뛴다면 다른 사람의 머리를 이식해서 살리는 방안을 연구 중이라고 합니다. 실제 원숭이 같은 동물실험을 하고 있고, 머지 않은 미래에 인간의 뇌이식 문제가 대두될 수도 있습니다.

   제8장, "내가 죽었는지 아는 법 - 심장이 뛰는 시체, 생매장, 영혼에 대한 추적
"에서 지은이 메리 로취는, 시체는 인간의 그 무엇도 아닌 이용해야 할 상품으로 분명하게 인식고 있다는 것입니다. 인간 미래를 위해 죽음 뒤의 시체를 이용하는 것만큼 효과적인 일은 없다고 강조합니다. 심지어 시체를 퇴비화해서 농작물의 비료로 사용하자는 주장도 힘을 얻고 있습니다.

   제9장, "머리 하나만 있으면 돼 - 참수, 부활,  머리 이식"에서 작가는, 죽음 뒤 이렇게 다양한 분야에 응용될 가능성이 있다는 것만으로도 죽음이 결코 지루하지 않다는 비평을 내놓습니다. 다소 경악스럽고 불경스럽게 느껴질 수도 있으나, 과학의 발달과 더불어 도덕적, 종교적인 면에서의 갈등은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제10장, "날 먹어봐 - 의료 목적의 식인 행위와 인육 만두"에서는, 이렇듯 시체의 응용 문제가 조금더 다양하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발전한다면, 앞으로의 그 성장과 발전은 막을 수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더불어 시체 기증자가 줄어들지 않는 한, 더 다양한 방향으로 진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제11장, "불길 밖으로, 퇴비통 안으로 - 최후를 장식할 새로운 방법"에서는, 다만 사후 기증자의 경우, 자신이 사후에 어떤 목적으로 사용될지에 대해서는 고민해 보거나, 알고 있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기증자나 기증자 가족은 그 사체가 구체적으로 어디에 쓰이는지 알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머리가 잘려져 성형수술에 이용될지, 비행기에서 공중낙하에 이용될지 정도는 미리 알아둘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제12장, "저자의 유해 - 그녀는 어쩔 생각일까?"에서 지은이 로취는, 인간의 건강에 대한 연구를 각종 동물들을 많이 이용하는 것보다 결국 인간만큼의 확실한 결과를 얻어내지 못하기 때문에 사체를 통해서 어느정도 효과를 보는 것은 나쁘지 않지 않다고 주장합니다. 또한 이 책을 읽다보면, 이런 그녀의 주장에 동조하게 만드는 책이기도 합니다.

                                   

   이처럼, 미지의 세계를 탐험하기 좋아하는 저널리스트, 메리 로취가 죽음이나 섹스 같은 흥미로우면서도 선뜻 다가서기 힘든 기괴한 주제를 심도 있게 탐구해 유쾌한 필체로 풀어낸 과학 이야기책을 모두 정리합니다. 이 '인체재활용'에 대해 느낀 소감과 생각을 아래와 같이 5가지로 총정리합니다.

     죽음에 대한 메리 로취의 또다른 해석과 주장, 현실적 대안  

   첫째, 이 책은 미국에서 유명한 과학 저널리스트로 활동하고 있는 지은이, 메리 로취가 죽음 이후의 세계, 곧 '시체'에 주목하여, 그 활용 범위와 내용을 다양한 시각에서 조명하고 보고한 '시체 실험에 관한 종합 보고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인간의 사체를 조금더 과학적, 실험적인 시각에서 바라보고 싶은 독자가 있다면, 읽어볼 것을 적극적으로 권하고 싶습니다.

   둘째, 이 책은 점점 나이를 먹고 인생의 깊이를 생각하게 될 즈음에 우리들의 육체에 대해 과학적, 철학적으로 되새기게 만드는 책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누구나 다소 부담 없이 편안한 마음으로 읽어볼 것을 추천합니다. 

   셋째, 책의 겉 모습은 반양장 표지이며, 길이도 360, 크기는 138×205mm로 가장 일반적인 형태의 보기 편한 책입니다. 그래서 내용과 분량은 다소 부담스럽지만, 무엇보다 그 내용이 더 신비롭고 경이로운 책이기 때문에, 일반인들도 부담없이 읽어볼 수 있는 책으로 추천할 수 있습니다.

   넷째, 이 책의 처음부터 끝까지 읽으며 오타는 발견되지 않았고, 어법이나 어순, 띄어 쓰기가 잘못된 부분도 다행히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올 해 2010년 4월 26일에 초판 1쇄로 발행된 최근의 신간입니다.  도서출판, '세계사'의 이런 출간 준비와 수정, 편집, 관리 대체로 완벽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다섯째, 이처럼 시체는 해부학 실습뿐만 아니라 수술 연습용이나 과학 실험용으로 사용되기도 하고, 뇌사자의 시체는 다른 사람들을 살리는 장기로 이용되기도 합니다. 또한 표본이 되어 교육용 자료가 되기도 하며, 마지막으로 퇴비가 되어 다시 땅으로 돌아가기도 합니다. 지은이 메리 로취는 이 책을 덮을 때쯤 독자들도 죽음과 사체에 대한 생각이 변화되었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되기를 바라며 정리합니다

    그러므로 이 책은 공생을 꿈꾸며 지구에 사는 모든 사람들과 죽음 후의 사체에 관심이 있는 모든 분들께 추천할 수 있는 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관심있는 분들 모두에게 좋은 책으로 추천하며, 이 '인체 재활용'에 대한 독서 후기를 모두 갈무리합니다.

   환절기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특히 건강에 더 유의하시고, 이 곳을 드나드는 분들 모두 계절의 여왕 5월에 좋은 일들만 가득하기를 기원합니다. 저를 위한 기도도 부탁드립니다!


Posted by 초하(初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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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초하님 ^^;; 오랫만에 인사드립니다.
    IE로 접속했을 때는 괜찮은데, Google Chrome에서 접속했을 때는 가독성이 너무 떨어집니다.

  3. 헙... 제목이 섬뜩해요 ~
    내용도 .. ㅠㅠ 왠지 잠못잘것같아요 ~ ㅋㅋㅋㅋ

  4. 어우 섬뜩한 제목이네요. 남들이 제목만 보면 절 이상하게 볼듯.

  5. 초하님을 위해 기도드릴께요.
    얼른 건강 되찾으셔서, 활발한 모습으로 다시 만나고 싶습니다.
    힘내세요!

  6. 소개가 아니었으면 무슨 책인지 알아보지도 않았을지도..^^

  7. 색다른 책이군요. 왠지 읽기엔 무서운 것 같습니다 ㅎㅎㅎ
    아직도 건강이 회복되지 않으신 것 같아 걱정이 됩니다.
    푹 쉬시면서 얼른 나으시길 바랍니다..

  8. 믹시버튼이 두개네...???

  9. 흥미롭긴한데 살짝 섬찟하기도 하네요...^^
    초하님, 잘 지내시고 계신가요..
    오랜만에 들렀습니다..

  10. ^^

    흥미로우나, 섬뜩한 느낌..이라는 다른 분들의 의견에 동의하고 싶어지네요.;

    그러나, 죽음과 관련한 것..
    미리미리 생각을 해둬야할 주제인 것만은 틀림없는 것 같아요.^^


    지난 달, 저도 한동안 블로깅을 쉬었었는데, 이곳도 마찬가지인 듯 싶네요...
    모쪼록, 조만간 좋은 글로 돌아오셨으면 하고 기대해 봅니다.^^
    초하님, 행복한 날들 보내세요~~~!

  11. 다소 비위가 좀 상해서 어렵긴 했지만, 내용 자체는 매우 유익하고 생각할 거리가 많은 책이었던 것 같습니다.
    초하님도 같은 책의 리뷰어로 선정되셨었군요.

    언젠가 한 책에서 읽었던 껍데기라는 표현이 와 닿더라구요..

  12. 시체 실험에 대한 종합 보고서라...
    살짝 거부감이 들기도 하지만...
    호기심이 생기기도 하네요. ^^

  13. 오....책의 주제가 상당히 생소하네요..;;
    사람의 인체에 대해서 다시한번 생각해보게 되네요..

  14. 헉 시체의 재활용이라니`~ 소재가 쬐금~ㅎㅎ
    아마도 공포영화를 보는 듣한 기분이 아닐까요?!
    오랜만에 들렸다 가요~

  15. 안녕하세요~ 이번에도 맘대로 이벤트 열고 있답니다^^;;; ㅎㅎㅎ 칠레라서 선물은 비록 못 보내드리지만 자그마한 성의로 엽서라도 보내드리고 싶었습니다^^ ㅎ 혹시 오셔서 이벤트에 참여해 주시겠어요?? ㅎ


    덧) 그나저나 이 책 리뷰한 거 보니까 진짜 읽고 싶네요 ㅠ 재미있ㅇ르 거 같은데... 휴... 여기서 언젠가 돌아가면 찾아봐야겠네요 ㅎ

  16. 호기심이 드는 책입니다. 주말에 쉬면서 재미있게 읽을 수 있을 ㅁ난한 책이내요. 리뷰를 너무 잘 써주신 것 같습니다.

  17. 섬뜩...해요..ㅠㅜ 그렇지만 궁금해지네요

  18. 요가 운동의 좋은 소스입니다. 또한 다이어트의 원천이 될 수 있습니다. 요가는 그것이 건강하게됩니다 본문에 도움이됩니다.

  19. 비밀댓글입니다

  20. 안녕하세요.
    저는 지성의 전당 블로그와 카페를 운영하고 있는데,
    죽음이라는 글이 있어서 댓글을 남겨 보았습니다.
    제가 또 댓글을 달았다면 죄송합니다.
    인문학 도서인데,
    저자 진경님의 '불멸의 자각' 책을 추천해드리려고 합니다.
    '나는 누구인가?'와 죽음에 대한 책 중에서 가장 잘 나와 있습니다.
    아래는 책 내용 중 일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제 블로그에 더 많은 내용이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정보를 드리는 것 뿐이니
    이 글이 불편하시다면 지우거나 무시하셔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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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식할 수가 있는 ‘태어난 존재’에 대한 구성요소에는, 물질 육체와 그 육체를 생동감 있게 유지시키는 생명력과 이를 도구화해서 감각하고 지각하는, 의식과 정신으로 나눠 볼 수가 있을 겁니다.

    ‘태어난 존재’ 즉 물질 육체는 어느 시점에 이르러 역할을 다한 도구처럼 분해되고 소멸되어 사라지게 됩니다. 그리고 그 육체를 유지시키던 생명력은 마치 외부 대기에 섞이듯이 근본 생명에 합일 과정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그리고 육체와의 동일시와 비동일시 사이의 연결고리인 ‘의식’ 또한 소멸되어 버리는 것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추후에 보충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이러한 총체적 단절작용을 ‘죽음’으로 정의를 내리고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감각하고 지각하는 존재의 일부로서, 물질적인 부분은 결단코 동일한 육체로 환생할 수가 없으며,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의식’ 또한 동일한 의식으로 환생할 수가 없습니다. 그러나 정신은 모든 물질을 이루는 근간이자 전제조건으로서, 물질로서의 근본적 정체성, 즉 나타나고 사라짐의 작용에 의한 영향을 받을 수가 없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나타날 수도 없고, 사라질 수도 없으며, 태어날 수도 없고, 죽을 수도 없는 불멸성으로서, 모든 환생의 영역 너머에 있으므로 어떠한 환생의 영향도 받을 수가 없는 것입니다. 이것은 정신에 대한 부정할 수가 없는 사실이자 실체로서, ‘있는 그대로’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본체에 의한 작용과정으로써 모든 창조와 소멸이 일어나는데, 누가 태어나고 누가 죽는다는 것입니까? 누가 동일한 의식으로 환생을 하고 누가 동일한 의식으로 윤회를 합니까?

    정신은 물질을 이루는 근간으로서의 의식조차 너머의 ‘본체’라 말할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윤회의 영역 내에 있는 원인과 결과, 카르마, 운명이라는 개념 즉 모든 작용을 ‘본체’로부터 발현되고 비추어진 것으로 받아들이지 않고, 자기 자신을 태어난 ‘한 사람’, 즉 육신과의 동일성으로 비추어진 ‘지금의 나’로 여기며 ‘자유의지’를 가진 존재로 착각을 한다는 것입니다. 이에 따라 ‘한 사람’은 스스로 자율의지를 갖고서, 스스로 결정하고 스스로 행동한다고 믿고 있지만 태어나고 늙어지고 병들어지고 고통 받고 죽어지는, 모든 일련의 과정을 들여다보면 어느 것 하나 스스로 ‘책임’을 다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책임을 외면하기 위해 카르마라는 거짓된 원인과 결과를 받아들이며, 더 나아가 거짓된 환생을 받아들이며, 이 과정에서 도출되는 거짓된 속박, 즉 번뇌와 구속으로부터 벗어나고자 환영 속의 해탈을 꿈꾸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니 저는 ‘나는 누구이며 무엇이다’라는 거짓된 자기견해 속의 환생과 윤회는, 꿈일 수밖에 없다는 것을 자각하고 있습니다. 더불어서 ‘누구이며 무엇이다’라는 정의를 내리려면 반드시 비교 대상이 남아 있어야 하며, 대상이 남아 있는 상태에서는 그 어떠한 자율성을 가졌다 할지라도, ‘그’는 꿈속의 꿈일 뿐이라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아무리 뚜렷하고 명백하다 할지라도 ‘나뉨과 분리’는 실체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저는 ‘나’에 대한 그릇되고 거짓된 견해만을 바로잡았을 뿐입니다.

    https://blog.naver.com/ecenter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