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하뮤지엄.넷 chohamuseum.net






  누구나 꼭 가보고 싶은 곳이 있을 것입니다. 아래 전시공간은 기회가 되면 꼭 가보고 싶은 곳 가운데 하나입니다. 이 글은, 오마이뉴스의 문화면에 실렸던 지난 기사인데, 다듬고 정리해 올립니다. 처음 접한 이 업체의 나눔과 문화에 대한 경영철학은 신선한 충격이었습니다. 

  며칠 전에 보았던 아래 그림의 "녹색거인"이 요즈음 자꾸만 머리에 맴돈다.  오늘은 작정을 하고는, 자료들을 수집하고 그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보기로 하였으나 생각했던 것 만큼, 자세한 자료를 찾을 수가 없었으며, 그 자료들을 정리하는 데에도 적잖은 시간이 필요하였다.

      ▲ 오스트리아 티롤에 위치한 스와로브스키 크리스털 월드의 상징인 녹색 거인의 모습.
      ⓒ Swarovski  


  검색되는 내용의 대부분이 수정(크리스털, crystal) 장식품을 판매하는 온라인 쇼핑몰이거나, 이 곳을 여행상품의 한 관광 명소로 소개하는 여행사였고, 또는 어느 호텔이나 결혼식장의 화려한 크리스탈 룸을 소개하는 내용이었다.  더러는 이 회사 제품을 선호하거나 수집하는 매니아의 글도 적지 않았으며, 같은 이름의 지휘자와 같은 이름의 CF 판타지 소설을 소개하는 글이 검색되기 일수였다.
   

  전시문화의 결정체, 스와로브스키 크리스털 월드

  무엇보다도 보석이나, 수정, 또는 고급제품들과 그리 가깝게 지내오지 못한 나에게 있어서 이 회사와 그 제품들은 그리 호기심을 가질만한 것은 아니었다. 그러나, 이 회사의 경영 철학과 제품에 대한 신념, 그리고 사회에 대한 환원의 책임을 다하고 있는 모습은 내게 결코 적지 않은 감동을 주었고, 이렇게 소개를 하여도 좋을 듯 싶어 정리하게 되었다. 단순한 흥미거리와 재미가 될 수도 있으나, 관심 있는 분들에게 미약하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먼저, 알아보고자 하였던 "스와로브스키 크리스털 월드(Swarovski Crystal Worlds)" 에 대한 내용을 소개하기 전에, 이 회사가 있는 도시와 그 창시자인 스와로브스키(Swarovski, 스왈롭스키, 스바로브스키, 스와로부스키, )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고, 또 이 회사, 스와로브스키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덧붙였다. 그리고 이 회사에서 100주년을 맞이하여 설립하였다는 크리스털 월드에 대한 각각의 내용을 소개하고 정리하였다.
 

  정리를 위한 자료의 수집은 본사 홈페이지인 스와로브스키 크리스털 월드
( http://
www.swarovski-crystalworlds.com , http://www.swarovski.com/kristallwelten
http://www.swarovski.com/crystalworlds, E-Mail : swarovski.kristallwelten@swarovski.com )와 네이버 백과사전에서 도움을 얻었다.  이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공원의 지도와 개장시간, 요금 등 자세한 안내와 각 전시 작품의 디자이너들에 대한 소개, 그리고 "tour" 게시판에서 그 전시된 주요 작품들을 감상할 수 있다. 아직 한글로는 제공되고 있지 않아 아쉬움이 남는다.  




         ▲ 크리스털 월드의 메인 출입구. 크리스털로 만든 작품을 배치하였다.
         ⓒ Swarovski


  그 본사가 가까이에 있는 오스트리아(Sustria)의 인스브루크(Innsbruck)는 인구 12 만의 작은 도시라 하기에는 믿기지 않을 정도로 즐비하게 서있는 유서 깊은 건축물들과 일년 사계절 스키를 즐길 수 있는 빙하와 만년설, 산간지방의 독특한 민속과 목조건축물 등 작은 도시규모에 비해 볼거리가 많은 도시이다. 그 위에 적당히 번잡함과 조용함, 외래 손님을 반기는 국제성과 푸근한 인심, 그런 이유들로 인해 티롤과 인스브루크는 세계의 휴양관광객들과 스키어들에겐 이름만 들어도 가슴이 설레이는 곳이다.
 

  그 인스브루크에서 차로 20여분 거리에 있는 와튼즈(Wattens, 바텐즈)에는 수정가공으로 1 세기가 넘게 가업을 일구어옴으로써 오늘날 오스트리아 굴지의 기업이 된 스와로브스키 본사가 있으며, 테마 파크인 크리스탈 월드는 바로 그 옆에 이웃하고 있다.  이제 스와로브스키 크리스탈 월드는 오스트리아에서 비엔나의 쇤부른(Schloss Schönbrunn) 궁전 다음으로 관광객이 많이 찾는 인스브루크의 명소가 되었다.


    상상력을 넓히고 나눔을 실천하는 경영철학 

  이 회사의 창시자인 다니엘 스와로브스키(D. Swarovski, 1862-1956)는 유리 산업의 중심지였던 오스트리아의 보헤미안(Bohemian) 지방에서
태어났다. 크리스털컷팅 기계를 발명하였으며, 이로 인하여 대량생산을 시작하게 되었다. 이 스와로브스키는 크리스털 제조 및 판매 회사이다. 작은 장식품부터 패션제품에 이르기까지 10만 개 이상의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여 세계의 크리스털 업계를 선도하는 기업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특히 창의성과 다양성에 있어서는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시대를 앞서는 뛰어난 경영으로도 유명하다.
제 1차 세계대전 이후 노동력이 부족해지자 연마기계를 개발하였고, 1970년대 석유파동 이후 세계경제가 침체에 빠졌을 때는 크리스털 조각들을 감쪽같이 붙일 수 있는 투명한 접착제를 발명하여 크리스털업의 발전에 큰 기여를 하게 된다.  

  1976년 오스트리아 인스부르크에서 열린 제12회 동계올림픽 때에는 크리스털
마우스를 기념품으로 제작하였는데, 이 제품이 세계적인 인기를 끌면서 새로운 도약을 하였다. 이 기념품은 식기와 고급 장식품에만 사용되던 크리스털을 다양한 분야에 응용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 것으로 평가된다. 이후에도 다양한 동물 기념품을 제작하였고, 실버크리스털 라인이라는 새로운 분야를 개척하였다.

  주제품 라인은 크게 실버크리스털, 크리스털 메모리, 셀렉션, 그리고 보석, 시계 등을 포함한 패션으로 구분된다. 이런 장식품들 뿐만 아니라, 천장의 상들리에와 속옷의 장식이나 침실, 주방, 욕실 제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장식제품들을 생산하며, 심지어 오스트리아 우정사업부와 협력, 크리스탙 우표까지 생산 발매하고 있다.
                          ▲  크리스털 월드 안에 있는 식당  ⓒ Swarovski
 
   이렇게 생산된 130여 개의 제품이 세계 각지에서 각광을 받으며 판매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2000년 8월,
서울특별시 강남구 신사동에 지사, "스와로브스키코리아"가 설치되어 사업을 추진 중이다. 

    스와로브스키의 브랜드 정체성을 찾기 위한 대안
 

  전 세계 크리스털 시장의 80%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브랜드 ‘스와로브스키’에서 크리스털을 주제로 구현한 환상의 테마공원이 있다.  ‘스와로브스키 크리스털 월드’ 는 한 편의 동화처럼 이야기되는 스와로브스키 그룹의 1 백년의 결실이라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스와로브스키 그룹이 창립 100주년을 기념하여 1995년에 처름 건립한 박물관이다.

  그 후 2003년 12월, 재공사를 하여 다시 개관한 ‘스와로브스키 크리스털 월드’는 같은 해 9월, 입장 관광객 수 5백만을 기록하며 오스트리아 제 2의 관광명소로 자리매김하였다.  그 탄생 비화는 이벤트 마케팅 관련 서적에서 하나의 동화처럼 다뤄지고 있다.

  "스와로브스키의 가치를 영원히 보존하며 많은 사람들과 나눈다"는 의미에서 출발하였다. 오스트리아를 대표하는 생태주의 종합 아티스트 안드레 헬러(Andre Heller)가 중심이 되어 현대예술의 각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내로라는 거장들이 함께 이룬 동화와 전위, 첨단예술의 공동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그들은 수정이 갖는 맑은 빛의 이미지를 주제로 사람들에게 또다른 즐거움과 영감을 선사하고 상상력의 지평을 넓혀 주는데 중점을 두었다.

  크리스털 월드를 이끌어오고 있는 안드레아 브라운(Andrea Braun)박사는 크리스털 월드는 스와로브스키 그룹의 변화를 상징한다고 말한다. 순수한 B2B(Business-to-Business) 회사로 시작하여 B2C(Business-to-Consumers) 회사로 변화하였고, 이제는 C2C(Consumer-to-Consumer) 회사로 변화하고 있다.

  크리스털이라는 특수성으로 성격은 명확하지만,  제품 하나만으로는 브랜드 정체성을 찾기 힘들기에 제품과 연동될 수 있는 대안으로 제시한 것이 바로 이 박물관이라는 것이다. 테마공원이라 할 수 있는 이 '크리스털월드'는 고객이 사고를 넓히고 크리스털의 무한한 기술의 활용 사례를 경험할 수 있는 체험공간으로 제시되고 있는 것이다.
  

    13 개 방과 각각의 이야기로 관람에서 치유까지
  

  이 크리스탈 월드를 방문한 사람은 입구에서 이목구비를 갖춘, 그러나 생전 보지도 못한 녹색 거인의 모습에 처음부터 놀란다. 그 거인의 얼굴에 박힌 수정 눈은 시시각각 다양한 색깔로 빛나고 엎드린 자세의 벌린 입에서는 맑은 물이 폭포처럼 쏟아진다.

  물을 내뿜고 있는 거인의 입이 있는 아래쪽을 통해 들어가면, 총 13 개의 전시실인 ‘환상의 방(Chambers of Wonder)’ 을 경험할 수 있다.  각 전시실은 안드레 헬러의 지휘 아래, 크리스털을 이용한 영상과 설치 예술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다.

           ▲  1. 13개의 '환상의 방' 중 '크리스털로스코프(Crystaloscope)'란 이름의 방
                2. 크리스털 월드의 야외공간에 마련되어 있는, 가족 모두를 위한 미로 정원
                3. 13개 환상의 방의 마지막 여정인 크리스털 숲(Crystal Forest)으로, 하늘에
                    매달린 대나무와 조명으로 크리스털 월드에 대한 여운을 갖게 만들었다.
           ⓒ Swarovski



  이들 각 방은 나름대로 크리스털을 주제로 하며, 동선에 따라 빠짐없이 볼 수 있도록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동선의 마지막에는 테렌스 콘란이 디자인한 숍(shop)이 있으며, 프랑스의 마티아스 바즈가 크리스털의 독특한 색감으로 표현한 루나 카페(Luna Cafe)와 식당도 함께 있다.


  2003년, 안드레 헬러가 크리스털 월드의 리노베이션을 진행하면서 가장 핵심을 두었던 부분은, 바로 보여주는 것에 그치는 전시가 아닌 서로가 교감하는 전시 연출이었다고 말한다. 또한 이 때, 6개의 전시실을 추가함으로써 좀 더 성공적으로 대중들에게 다가갈 수 있었다고 자부한다.

  모든 전시장은 남녀노소, 학식의 높고 낮음을 떠나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작품을 소개하고 있다.  이는 여느 박물관들이 지닌 고루하고 무거운 이미지의 전시경향을 벗어던진 것이다.

  크리스털 월드의 전시실들은 단순히 보여주는 것에 그치지 않는다. ‘환상의 방’ 들 중에서 가장 으뜸이 되는 것은 바로 ‘크리스털 돔’이다. 정교하게 다듬어진 크리스털이 590여 개의 면을 이루어 방의 내부를 반사시키며 오묘한 조화를 만들어낸다. 

  또 한편, 치유 기능을 할 수 있도록 청각과 시각을 활용한 전시 기법을 선보였다. 독일의 치료사 피터 만델(Peter Mandel)과 함께 만든 방 ‘크리스털로스코프(Crystaloscope)’는 천장의 크리스털이 색깔을 달리하도록 꾸며져 있다. 명상음악을 들으며 잠시 머물러 쉴 수 있고, 심신의 안정을 취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이와 더불어 독일의 시인 한스 M. 엔젠스베르거가 쓴 시를 크리스털을 이용해 공중에 쏘아 올린 ‘떠다니는 시(The Floating Poem)’란 공간도 만날 수 있다. 달에서 본 지구의 모습을 크리스털로 표현한 공감도 있으며, 스와로브스키 일가의 역사와 변화를 표현한 ‘글로벌 네트워크’ 등을 거친다.

  마지막으로 ‘크리스털 숲(Crystal Forest)’에 이르게 된다. 이곳에서 관람객들은 천장에 빼곡하게 들어선 대나무와 조명, 그 안에 흐르는 영상을 올려다보며 여운을 담아간다.  
    
            ▲  1. 독일의 시인 한스 M.엔젠스베르거가 쓴 시를 크리스털로 글자화해서 공중에
                    쏘아올린 ‘떠나니는 시’
                 2. 크리스털 씨어터에 전시되고 있는 작품
                 3. 스와로브스키의 2004년 가을, 겨울 컬렉션 가운데 지젤(Giselle) 시리즈

             ⓒ Swarovski  


    기술과 문화가 이상적인 조화를 이룬 경영, 테카르트 마케팅의 진수    

   모든 방과 환상의 예술세계를 관람한 후 2층으로 올라가면 직영매장이 있다. 이곳에서 스와로브스키가 생산하는 모든 수정제품과 계열회사들이 생산하는 광학물품, 보석 절삭공구들을 구경할 수 있다.  

  이 외에도 크리스털 월드는 어린이 관람객들을 위한 놀이 공원과 정원을 꾸며놓았다. 가족 관람객들을 위해 마련한 미로와 이 미로를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는 전망대 등 다양한 외부 공간도 갖추고 있다.  

  점차적으로 가족들을 위한 편의시설과 다양한 관람시설을 확충할 계획이라는 스와로브스키 크리스털 월드는 박물관이라기 보다는 동화 속, 혹은 영화 속 세계로의 초대를 의도한 것이다.
 

  이와 같이, 이 크리스탈월드에 가면, 창업자인 다니엘 스와로브스키가 경영하던 시절부터 일관되게 추구해 온 기업철학을 만날 수 있다. 이 크리스탈 월드에 방문한 관람객이라면, '비즈니스와 문화의 이상적인 조화', '기술과 예술의 연계'가 무엇인지를 몸으로 깨닫게 된다.

   이렇게 시대를 앞서 일반대중에게 "문화와 예술"이란 경영코드를 먼저 제시했던 스와로브스키의 노력들이 그 진가를 발휘하고 있다. 요즘 불고 있는 "문화마케팅(cultural marketing)"을 이미 선도했으며, 기술이나 지식을 예술과 결합시켜 홍보하는 "테카르트 마케팅(Teckart marketing)"을 한발 앞서 제시했던 것이다.

   이는 짧은 기간 안에 즐거움과 오락만을 선사하는 다른 여느 테마 파크와는 전혀 다른 개념이며, 일반 기업들과는 다른 경영철학을 보여준 사례입니다. 세계인들이 '스와로브스키 크리스탈 월드'란 "브랜드 가치"를 사랑할 수 밖에 없는 이유이다.



    추천     


Posted by 초하(初夏)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예술경영을 배우는 학생으로서 흥미있는 포스트네요...
    단순히 사회환원을 위한 박물관이 아니라
    회사 이미지를 변화시키는 박물관이라...
    참 흥미있는 케이스입니다 ^^

    • 지호님, 이 곳에서 무엇보다 처음 뵙는 분이라 반갑구요, 댓글로 생각과 의견 나눠주시고 공감(추천?)으로 소통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자주 뵙길 바랍니다~~

  2. 스와로브스키 매장을 볼 때 마다 유심히 보는 편인데 오스트리아 여행 할 때 매장을 보면서 느낀게 참 독특하다 라는거였는데 이런 것도 있었군요... 나중에 유럽에 다시 가게 된다면 한번 가보고 싶네요

    • 나이트엔데이님, 저도 꼭 가보고 싶은 공원이랍니다. 가시게되면 관람후기도 기대할게요. 물론 저도...^^
      자주 놀러오시고, 종종 뵈어요~

  3. 대단하네요.. 저도 꼭 가보고 싶습니다. ㅠ_ㅠ

  4. 문화마케팅하면 김우정이란 분이 생각납니다. ^^
    몇년 전만 해도 국내에서 생소한 분야?라고 볼수도 있었던 것 같은데 많이 알리고, 유명해 지신것 같더라구요.

    문화와 마케팅은 서로 연결고리가 확실한 것 같은데..아마도 더 자세하고 깊은 정보를 얻으려면 공부를 하거나 노력을 열심히...ㅎㅎ

    위에서 언급하신 것을 보면 국내는 역시나 좀 느리다..이런 생각을 다시금 하게 되네요...

    • monopiece 님, 반갑습니다.
      이름을 걸고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어서, 제일 널리 알려지신 분 같아요. 아마 우리도 곧 연계될 것이라 기대합니다.
      앞으로도 종종 소통하며 뵈어요~~

  5. 읽고보니 참 따뜻한 기업 같아요^^

  6. 그냥 크리스탈이나 파는 화사인 줄 알았더니 저런면이 있었네요..
    기술과 문화라,,,우리 나라 기업들도 본받았으면 좋겠네요..^^

    • 빨간여우님 반가워요, 그리고 댓글로 공감해주시고, 또 안부도 챙겨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려요.
      앞으로도 계속 소통할 수 있길 바라구요, 저도 지금 찾아가렵니다.

  7. 비밀댓글입니다

    • ㅎㅎ tulip808님 반갑습니다. 그리고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어느 학교인지 모르겠으나, 문화마케팅 동아리도 다 있군요... ^(^ 변화된 우리 문화가 실감납니다. 특히 미술관을 바라보는 시각도 많이 변했음을, 제 이 예술 관련 누리방에 대한 인식도 많이 달라졌음을 요즘 들어 부쩍 더 실감하고 있답니다.

      오래 전에 쓴 부족한 윗 글이 도움이 되었다니 저도 즐겁습니다. 네 자료는 물론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위 제시한 저작 관련 조건에 한해서 말이지요. 앞으로도 자주 소통할 수 있으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